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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14장 12절-21절 (여호와께 성결 - 2025.08.22.금)

<아침묵상> 2025년 8월 22일 금요일 본문 : 스가랴 14장 12절~21절 제목 : 여호와께 성결 1. 스가랴는 여호와의 날에 예루살렘을 치던 모든 열국에 임할 재앙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12). 그들이 제 발로 서 있는 동안 살이 썩고 , 눈과 혀가 입 안에서 썩을 것이며 (12), 큰 혼란과 공포가 일어나 그들은 서로를 치게 될 것입니다 (13). 탐욕을 위해 사용했던 몸과 음란을 위해 보았던 눈 , 교만을 위해 놀렸던 혀가 한 순간에 썩는 것은 그들이 생명으로부터 고립되어 있었음을 드러냅니다 . 오늘 나의 몸과 눈과 혀는 어디를 향하고 있습니까 ? 생명을 가꾸는 데 쓰이고 있습니까 , 아니면 보이지 않는 부패의 길을 걷고 있습니까 . 2. 모든 역사의 종착점은 결국 예배입니다 . 어제의 원수들이었던 열국의 남은 자들이 이제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순례의 길을 떠납니다 (16). 그들은 구원과 공급의 절기인 초막절을 함께 지키며 , 여호와만이 온 땅의 주권자이심을 인정하게 됩니다 . 예배는 특정 민족의 종교적 선택이 아니라 , 새로운 세계의 모든 피조물이 따라야 할 보편적 질서가 됩니다 . 예배의 자리에 나아오지 않는 것은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부터 단절되는 것 , 곧 영적 가뭄을 자초하는 행위입니다 (17). 나의 예배는 삶의 여러 선택지 중 하나가 아니라 , 모든 창조 세계에 아로 새겨진 가장 본질적인 행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 3. 하나님의 임재는 성과 속의 경계를 허물고 모든 일상을 거룩하게 만듭니다 . 이전에는 대제사장의 이마에만 새겨졌던 ‘ 여호와께 성결 ’ 이라는 문구가 이제 전쟁에 쓰이던 말방울에까지 기록됩니다 (20). 성전...

스가랴 14장 1절-11절 (영광의 길 - 2025.08.21.목)

<아침묵상> 2025년 8월 21일 목요일 본문 : 스가랴 14장 1절~11절 제목 : 영광의 길 1. 오늘 본문은 '여호와의 날'에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1-2)과 그 이후에 있을 회복(3-5) 및 변화를 극적으로 묘사합니다(6-11). 하나님께서는 세상 모든 나라를 모아 예루살렘을 대적하게 하십니다(1). 그 결과 성읍은 함락되고, 가옥은 약탈당하며, 부녀들은 욕을 당하고, 백성의 절반이 사로잡혀 갑니다(2). 그러나 예루살렘이 겪는 재난 중에도 ‘남은 백성’은 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고난의 시간은 파괴로 끝나지 않고, 정결케 하시는 하나님의 손길로 이어집니다(5; cf. 슥13:9). 주목할 점은 이 모든 재앙의 주체가 바로 여호와 자신이라는 사실입니다(1). 우리가 삶에서 경험하는 무너짐 또한 다만 버려짐이 아니라, 거짓과 더러움을 씻어내시는 정화의 과정일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2. 상황은 여호와께서 친히 전쟁에 개입하시면서 극적으로 반전됩니다(3). 이전에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을 '치게' 하셨던 하나님이(1), 이제는 그 열국과 '싸우기' 위해 직접 나서십니다(3). 그의 발이 예루살렘 동쪽 감람산에 서실 때, 산은 둘로 나뉘어 북쪽과 남쪽으로 이동하고, 거대한 골짜기가 형성되어(4) 백성들이 피할 길이 열립니다(5). 출애굽 때 바다를 가르셨던 것처럼, 종말에 하나님은 땅을 가르고 백성을 위해 친히 길을 여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심판의 주체이실 뿐 아니라, 구원의 길을 여시는 분이십니다. 이 길에서 중요한 점은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과 함께 가신다는 사실입니다(5). 3. 그 날에는,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시대가 펼쳐집니다. 예루살렘에서 생수가 솟아나서 동과 서로 흘러가며, 건기인 여름에도 겨울과 같이 그 샘이 마르지 않을 것입니다(8). 예루살렘 주변의 모든 땅이 낮아지고 예루살렘은 높이 들려 안전한 거처가 되며(10,11). 다시는 저주가 있지 않을 것입니다(11). 하나님과 ...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 (창 3: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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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17일 주일예배 독일 Ramstein 한인교회 홍성일 목사 #인격적만남 #아담 #창세기3장 #선악과 #수치 #가죽옷 #만남 #램스타인한인교회 #kaiserslautern #ramstein #korean_church #홍성일목사 -------- 설교노트 - 하나님과의 만남과 사귐 (창 3:8-12) 1.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은 그분의 사랑과 용서를 깊이 깨닫는 감격적인 경험입니다. 그러나 죄를 지은 아담에게 하나님과의 만남은 두려움의 순간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기쁨으로 나아간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분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습니다. 이처럼 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와, 사랑의 교제를 두려움과 회피로 바꾸어 놓습니다. 2. 아담이 숨은 이유는 죄의 결과로 찾아온 수치심 때문이었습니다. 선악과를 먹은 후 그는 지혜를 얻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벌거벗음을 보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선악의 기준이 된 인간은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을 정죄하며 부끄러워합니다. 결국 그는 무화과 나뭇잎으로 옷을 만들어 자신을 가리려 했지만, 그 행위는 내면의 수치와 두려움을 가릴 수 없었습니다. 3. 하나님께서 아담을 찾아오신 것은 그를 심판하고 정죄하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만일 그것이 목적이었다면 굳이 그를 찾아오실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범죄한 인간을 친히 찾아오신 이유는 잃어버린 생명을 회복시키고 깨어진 관계를 다시 세우기 위함입니다. 이는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목적과 다르지 않은, 하나님의 사랑에 근거한 행동입니다. 4. 그러나 아담은 하나님의 마음을 오해하고 진실한 대화를 거부합니다. “네가 어디 있느냐?”는 하나님의 물음은 그의 실존적 상태를 묻는 부르심이었지만, 아담은 책임을 회피하는 변명으로 일관합니다. 그는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대신, 하나님이 주신 여자를 탓하고 궁극적으로는 그 여자를 주신 하나님을 원망하며 참된 만남의 ...